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시 창작에 관한 도움말

아설타 2008. 5. 4. 21:50
  시 창작에 관한 도움말


   시를 잘 써야겠다는 마음보다 마음에 있는 소중한 것들을 적고 싶다는
생각에서 글을 쓰고는 있지만, 사실 이글을 쓰는 자신도 시에 대해서는
전혀 아는 것이 없고 글 또한 아직 형편없다 여깁니다.
그러나 좋은 것은 서로 나누고 공유해 가면서 배워가는 것이라는
생각이 들어 여러 자료들을 참고하고 발췌하여 두서없이 적어봅니다.
기성 시인님들께서는 별다른 도움이 되지 않겠지만 시를 쓰고자
하시는 일반인들에게는 조금이나마 도움이 될 것 같아 좋은 시를 쓰기
위해서 필요한 것들을 간추려 옮겨 보는 것이니 참고가 되셨으면 합니다.

1. 기승전결

   글은 종류나 성격에 따라 그 구성 요소를 달리 하고 있는데
논설문의 경우 서론, 본론, 결론으로 구성 되고, 소설의 경우 5단
구성을 기본으로 하듯이 시도 작품성을 높이기 위해 기승전결의
4단 구성을 기본으로 하고 있습니다.

   기승전결은 한시에서 비롯된 것인데 한시 역시 처음부터
기승전결의 구성 요소를 갖게 된 것은 아니고, 시행착오를
거쳐 오면서 정형화 되었다고 합니다.

  기(起)는 시작에 해당하는 것으로 일상적이고 평범한 진술로 시작되고
승(乘)은 기에서 시작된 이야기를 펼쳐내는 것으로 구체적인 인식을
그려 냅니다. 전은 전환 또는 반전을 의미하며, 화자의 상상력에
의해 전혀 다른 모습을 보여 주고, 결은 시상을 마무리 하여 여운을
남기도록 합니다.  

   고대 중국의 한시(당나라)에서 확립 된 시의 구성 요소는 효과적인
시상 전개와 감동 전달을 위한 형태로 지금까지 내려오고 있는데,
기와 승을 전반부, 전과 결을 후반부로 나누며, 전반부는 작가와
독자와의 인식 거리를 좁혀 공감대를 형성하고 길잡이 역할을 해줍니다.
전과 결은 작가의 독특한 인식 세계를 다루므로 기와 승이 제 역할을
해주어야만 전과 결에서 작가의 의도가 빛을 발할 수 있다 합니다.

2. 심상(Image)의 종류

심상은 묘사적 심상과 비유적 심상으로 나뉘기도 하고, 감각적 심상,
상징적 심상으로 나뉘기도 합니다.

1) 감각적 이미지

이미지의 기본적 기능은 감각적 체험을 되살리는 것이다. 흔히 시각과
관련된 표현 또는 인상만을 이미지로 받아들이기 쉽지만 이미지는 모든
종류의 감각과 관련되는데. 주로 시각, 청각이 중심이 되지만 후각, 미각,
촉각 등이 있고, 심지어는 무게 감각, 운동 감각(대상의 움직임의 지각),
기관 감각(고동, 맥박, 호흡, 소화 따위의 지각), 근육 감각(근육의 긴장의
자각) 등도 이미지로 제시될 수 있습니다. 이런 것들을 통틀어 감각적
이미지라고 부릅니다.

① 시각적 심상 :  모양, 색채, 명암, 움직임

② 청각적 심상 :  소리, 음성, 음향

③ 후각적·미각적 심상 :  냄새, 향기

④ 촉각적 심상 : 피부 감각적 심상과 전신 감각적 심상을 포함하는 개념.

⑤ 역동적 심상 : 격렬한 시어와 동작적인 용언을 활용함으로써 제시된다.

⑥ 공감각적 심상 :  감각의 전이


2) 표현 방법에 따른 이미지

이미지를 형성하는 방법에는 묘사에 의한 방법, 비유적 표현에 의한 방법,
상징에 의한 방법이 있다. 이 중에서 가장 대표적인 이미지 형성 방법은
비유적 표현에 의한 것.


① 묘사에 의한 이미지 형성 - 묘사적 심상

묘사 또는 감각적인 수식어의 구사를 통하여 사물의 영상을 직접 드러나게
하는 심상.

② 비유에 의한 이미지 형성 - 비유적 심상
   직유, 은유, 대유, 의인 등의 수사적 표현 방법에 의해 형성되는 심상.

③ 상징에 의한 이미지 형성 - 상징적 심상

   관념을 연상시키는 기능을 가지는 이미지.

3. 시 창작 원리

   가.  시 창작 원리 1

     1.시는 제목이 길지 않을수록 좋다
     2.자주 사용하는 직유법은 피하라
     3.주제의식을 뚜렷이 하라
     4.경어체를 피하라
     5.똑 같은 제목을 피하라
     6.심층적 이미지를 처리하라
     7.치열한 불타는 내면의식을 제고하라
     8.군더더기가 없도록 하라
     9.시는 이미지의 노래라는 걸 잊지 말라.


나. 시 창작 원리 2


     1.메타포어가 많도록 하라
      (메타포어: 하나의 말을 통상적인 의미의 말로부터
      별개의 말로 옮긴다는 것을 뜻함)
     2.오만할 정도로 자기언어를 지키라
     3.시어를 기호적 언어보다 생명적, 계시적 언어로 사용하라
     4.산문정신을 가지되 산문화되지 않도록 하라
     5.절제는 시의 매력이다
     6.내면의 세계를 잘 볼 줄 알아야 한다
     7.시적 기교가 과하지 않도록 필요하다
     8.신토불이 시가 우리 입맛에 맞다
     9.순수한 한글을 사용하라
    10.한문(외래어 포함)은 될 수 있으면 피하라



  다. 시 창작 원리 3


      1. 조시(造詩)는 버리고 생시(生詩)를 취하라
      2. 고정관념을 버리라
      3. 자신의 독특한 색깔을 보이라
      4. 씹을수록 맛이 나게 하라
      5. 사생시를 낳지 말라
      6. 메세지를 담으라
      7. 여러 마리의 토끼를 다 잡으려 하지 말라
      8. 기본에 충실하라
      9. 인간과 더불어 있게 하라
     10.취하도록 시향을 담으라

4. 좋은 시를 쓰기 위한 자기 점검

시는 함축적인 것이라 여겨 지나친 압축, 생략, 가벼운 표현도
피해야 하겠지만 시는 설명이 아니고 묘사이기 때문에 지나치게
설명적이거나 일상적인 관념어의 남용 등에 의해 에세이 적인
분위기를 풍겨서도 안 된다고 합니다. -시적인 수필을 경계-

5. 시에 대한 몇 가지 편견


비유가 많으면 시적이라고 착각하는 경우,
체험을 많이 하고 감정이 풍부하면 더 좋은 시를 쓸 것이다.
라는 생각과 시가 시를 쓰는 사람 아래 있다는 착각.

즉 시인의 체험과 감정에 의해 좋은 시가 탄생 한다는 것.
그것이 착각이요, 편견이라는 것입니다. <이성복님의 글 중에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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